나보다 더 부적당하고 무능한 사람을 찾아 내셨다면
주님은 분명 그를 택하셨을 것입니다.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자, 바로 여기에 겸손하고 과묵하고 지칠 줄 모르며, 언제나 주의 깊고 침착하며, 모든 일을 기도로 시작하는 분이 계십니다. 그분은 시대의 표징에 민감하여 사람들의 내면 깊이 파고들 수 있는 새로운 수단을, 곧 현대에 상응하는 강력하고 광범위한 사도직 수단을 교회 안으로 들여왔습니다.” (성 바오로 6세 교황)
성바오로수도회를 비롯하여 바오로가족의 10개의 단체를 설립한 창립자 알베리오네 신부는 1884년 4월 4일 이탈리아 북부지역인 성로렌조라는 마을에서 태어났습니다.
19세기에서 20세기로 넘어가는 밤, 알바의 주교좌 성당에서 밤샘 성체조배를 하던 중 결정적인 빛을 받게 되었고, 그는 시대적 요청을 알아듣는 혜안으로 이 특수한 사명을 받아들였습니다.
“그것은 ‘사회 홍보수단을 통한 복음화’, 곧 현대문명이 제공하는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가장 신속하고 가장 효과적으로 복음을 전파하는 특수한 사명입니다.”
1907년 사제 서품을 받고 신학박사가 된 후 알바 신학교에서 강의와 함께 영적지도를 담당하였고, 1913년 9월 8일 이탈리아 교구에서 최초로 발행된 주간신문 “가제타 달바(Gazzetta d’Alba)”의 책임을 맡으면서 출판계에 진출하게 되었습니다. 자신에게 주어진 소명을 인식한 알베리오네 사제는 이듬해 인정받던 교구사제로서의 직무를 내려놓고, 제1차 세계대전이 터진 직후 난관의 절정기, 1914년 8월 20일 알바에서 전세집을 빌려 몇몇의 소년들과 함께 ‘작은 노동자 인쇄학교’라는 이름으로 성바오로수도회를 시작하여 바오로가족의 역사가 시작되었습니다.
알베리오네 신부가 대중매체를 이용한 사도직을 시작한지 반세기가 지난 후 제2차 바티칸 공의회에 초대되었고, “매스 미디어에 관한 교령”(Inter Mirifica, 1963)에 공헌하였으며, 교회 안에서 전 생애를 바쳐 투신한 사회 커뮤니케이션수단 사도직의 공로를 인정받아 1969년에 교황 바오로 6세로부터 훈장을 받게 됩니다.
알베리오네 신부는 사도 바오로처럼 열정적인 활동가였으며 동시에 깊은 영성가요 관상가였습니다. 1971년 선종할 때까지 매일 새벽 3시 30분에 일어나 기도를 바쳤던 그는 “기도를 최우선 순위에 올려놓지 않는 사람은 수도자라 불릴 자격이 없으며 사실 수도자도 아니다.”라며 기도의 중요성을 강조했으며, “하느님의 업적은 하느님의 사람이 되는데 있으므로” 교회에 충실하고 효과적인 봉사자로서 활동하기 위해 가장 먼저 성인이 되라고 강조하셨다. 그는 생명이 꺼져가는 순간, 자신의 호흡이 되어 버린 묵주기도를 바치며 생을 마무리 했습니다.
그는 사도 성바오로와 같은 왕성한 활동력으로 시대의 미래를 바라본 예언자적인 삶을 살다가 1971년 11월 26일 87년간의 삶을 마치고 하느님의 품에 안겼습니다. 그의 유해는 이탈리아 로마에 있는 성바오로수도회 총원의 ‘사도의 모후 성당’의 지하 묘소에 안치되어 있으며, 2003년 4월 27일 복자품에 올랐으며, 성 요한 바오로 2세 교황에 의해 알베리오네 신부를 ‘인터넷의 주보성인’으로 선포되었습니다.
“인간은 언제나 자기 활동에 대해 많은 불완전함, 결점, 오류, 부족과 의심을 지니고 있으므로 이 모든 것을 하느님 자비의 손에 맡기고 인도하시도록 자신을 의탁해야 한다. 그는 결코 섭리의 손길을 강요하지 않았으며, 하느님의 표지를 기다렸다’는 것이다.”(Adds, 45)
복자 야고보 알베리오네 천상 탄일 50 주년 축제 준비 삼일 기도
이 차원은 어쩌면 복자 야고보 알베리오네에 대해 덜 알려진 차원일 것입니다. 사도직을 포함하여 다른 모든 차원의 요약이기 때문입니다. 창립자와 바오로가족의 삶 전체는 꾸준히 성덕을 추구하는 것이었고, 성덕은 창립자를 따르기 위해 그분께 다가가는 사람들 모두에게 첫 번째로 하시던 제안이었습니다. 성덕에 대해 강론을 아주 많이 하셨고 이 이상을 향해 많은 사람에게 스승이자 인도자이셨던 창립자는 성덕이 “믿음이 가득함, 희망이 넘침, 사랑이 불타오름이며… 모든 것에서 하느님께 모든 것을 드림! 언제나 고압으로 흐르는 전류!”(완전한 하느님의 사람이 되기 위하여 I, 43)라고 단언하셨습니다. 그리고 좀 더 나아가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하느님께 모든 것을 드리는 것, 이것이 성덕입니다.” (완전한 하느님의 사람이 되기 위하여 I, 84) 그리고 그분은 자신이 가진 모든 것을 하느님께 드리셨습니다! 이 때문에 성덕이 당신의 가족과 교회에 남기신 가장 뛰어난 유산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기도의 지향: (공동체 필요에 따라 기도 지향을 바친다.)
성 바오로는 그리스도 예수님 안에서 코린토인들에게 주어진 은총에 대해 하느님께 감사드리며, 그들을 성덕 안에서 “끝까지 굳세게 하시어,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날에 흠잡을 데가 없게 해” 주시기를 청합니다. 이 말씀이 성 바오로와 우리 창립자께서 우리에게 하시는 것이라 여겨, 우리 각자에게 해주시는 참된 축원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그분이 영감을 받으시던 초창기에 느끼시던 것을 느낀 사람들 가운데 있기 때문입니다. 주 예수님의 은총을 충만히 받아들이고 다른 사람들에게 그 은총을 주려고 노력하는 것, 이것이 성덕입니다
코린토 신자들에게 보낸 성 바오로의 첫째 서간에서 (1,4-9)
나는 하느님께서 그리스도 예수님 안에서 여러분에게 베푸신 은총을 생각하며, 여러분을 두고 늘 나의 하느님께 감사를 드립니다. 여러분은 그리스도 안에서 어느 모로나 풍요로워졌습니다. 어떠한 말에서나 어떠한 지식에서나 그렇습니다. 그리스도에 관한 증언이 여러분 가운데에 튼튼히 자리를 잡은 것입니다. 그리하여 여러분은 어떠한 은사도 부족함이 없이,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나타나시기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그분께서는 또한 여러분을 끝까지 굳세게 하시어,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날에 흠잡을 데가 없게 해 주실 것입니다. 하느님은 성실하신 분이십니다. 그분께서 당신의 아드님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와 친교를 맺도록 여러분을 불러 주셨습니다.(잠시 묵상)
성덕은 사명과 떼어 놓을 수 없습니다. 복자 야고보 알베리오네의 성덕은 사도적 성덕이고 당신 자녀들에게 늘 그렇게 제시하셨습니다. 사명 안에서 구현되는 성덕, 아니 오히려 프란치스코 교황께서는 말씀하시길 “모든 이가 거룩한 사람이 되는 것은 하나의 사명입니다.” 이는 그리스도 안에서만 이해할 수 있고 살아갈 수 있습니다.
교황 권고 「기뻐하고 즐거워하여라」에서
그리스도인은 자신의 지상 사명을 성덕의 길과 무관한 것으로 생각할 수 없습니다. “하느님의 뜻은 바로 여러분이 거룩한 사람이 되는 것”(1 테살 4,3)이기 때문입니다. 모든 이가 거룩한 사람이 되는 것은 하나의 사명입니다. 또한 이는 역사의 정해진 때에 복음의 한 측면을 반영하시고 구현하시고자 하신 아버지의 계획입니다. 그 사명은 그리스도 안에서 가장 충만한 의미를 지니고, 오로지 그리스도에게서 출발하여야만 이해될 수 있습니다. 그 핵심이 되는 성덕은 그리스도와 결합하여 그분 삶의 신비를 체험하는 것입니다. 이는 인격적인 유일무이한 방식으로 주님의 죽음과 부활에 결합하여, 그분과 함께 계속해서 죽고 부활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예수님의 지상 생활의 다양한 측면을 자신의 삶으로 재연하는 이도 포함될 수 있습니다. 그분의 알려지지 않은 삶, 공생활, 가장 소외된 이들을 가까이하신 모습, 그분의 가난, 그리고 사랑으로 당신 자신을 내어 주시는 다른 여러 방식들을 우리 삶으로 되살려야 하는 것입니다. (기뻐하고 즐거워하여라, 19-20)
“여러분의 중요한 직무을 완수하기 위해서 여러분은 우선 그리스도와 지속적이고 깊이 있는 관계를 키워가야 합니다. 그분과 나누는 깊은 친교만이 오늘날의 사람에게 여러분이 구원을 가져다주는 선포를 할 수 있게 만들어줄 것입니다!”라고 베네딕토 16 세께서 가톨릭 주간지 책임자들에게 2010 년 11 월 26 일에 말씀하셨습니다. 알베리오네 신부님은 거룩한 사람만이, 그리스도와 지속적이고 깊이 있는 관계를 사는 사람만이 복음을 선포할 수 있고 다른 사람들이 이와 같은 성덕의 체험을 살도록 도와줄 수 있다는 아주 분명한 의식을 갖고 계셨습니다. 그분의 사도적 의식은 개인적인 성화를 강력하게 추구하도록 그분을 다그쳤습니다.
복자 알베리오네의 글에서
예수 그리스도는 영혼들을 구원하시기 위해 하늘에서 오셨고 선한 목자로서 잃어버린 양들을 찾으러 가셨습니다. 이 세상은 그 정욕으로 선동되어 잘못된 길을 고수합니다. 얼마나 많은 죄와 무질서가 난무합니까! 지상의 것을 너무 생각하고 하늘의 것은 별로 생각하지 않습니다. “오 사람이여, 너는 하느님의 자녀임을 기억하라.” 자신의 영혼을 돌보지도 않는 사람들, 자신의 영혼에도 냉담한 사람들, 이들이 어떻게 사도로 변화될 수 있을까요? 사도가 되기 위한 첫째 조건은 자신의 영혼을 돌보는 것, 자신을 구원한다는 것이 무엇을 말하는지 이해하는 것, 자신을 성화하는 것이 무엇을 말하는지 이해하는 것, 매일 우리의 성화를 향해 고정된 마음을 갖는 것, 그리고 우리의 성화를 위해 섭리가 우리에게 제공하는 모든 수단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영적 쇄신을 위해, 148-149 쪽) 자신을 거룩하게 만드는 사람은 성화될 것입니다. (영적 쇄신을 위해, 150 쪽)
우리 한 사람 한 사람에게 복자 야고보 알베리오네는 아버지요 모든 것에서 모범이시고, 첫번째로 성덕의 스승이십니다. 양심성찰에 대해 “우리 자신을 겸손함 속에 서 있게 하는 가장 좋은 수단, 모든 성덕의 부정적인 토대, 곧 기본적으로 자기 자신이 어떤 성덕도 지니고 있지 않다고 여기는 것이라고 우리에게 말씀하셨습니다. 그 밖에도 믿음으로 우리를 이끌어가는 필수적인 수단, 그리스도교 신앙인으로서의 삶과 사도적 삶에서 진보하게 하는 긍정적인 토대” 입니다. 그리고 덧붙이셨습니다. “자신을 아는 것은 정말 중요하고 필요합니다. 자기 자신을 알면 위험한 낙관주의에 빠지지 않고 쉽게 좌절하지 않게 됩니다.” 한편 “주님을 찬미하기 위해 하느님의 선물을 진솔하게 인정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성화 안에서 좋은 여정을 걷기 위해 그 선물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다른 한편으로는 “교정을 위해 비참함과 부족함, 죄를 지었음을 솔직히 인정하는 것입니다.” (성바오로 안에서 사랑하는 여러분에게, 1432 쪽 참조).
바오로인의 성덕은 인간의 모든 차원, 곧 지성과 의지, 마음이 삶의 구체적인 현실에서 이루는 조화로운 통합입니다. 이는 근본적으로 신심에서, 면학에서, 사도직과 청빈에서 표현됩니다.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신 스승 예수님은 이 깊은 일치를 지탱하고 현실에서 바오로인의 성덕을 형성하는 기초이자 보장, 에너지이십니다.
다함께: 우리 성덕의 모범이신 스승 예수님께 기도합시다.
기도서 240 쪽 “스승 예수님께 바치는 기도”
스승 예수님께 바치는 기도
스승 예수님, 저의 지성을 거룩하게 하시고 제 믿음을 성장시켜 주소서.
교회 안에서 가르치시는 예수님, 모든 사람을 당신의 배움터로 이끄소서.
스승 예수님, 그릇됨과 헛된 생각과 영원한 어둠에서 저를 구하소서.
성부와 저희 사이의 길이신 예수님, 모든 것을 당신께 바치고 모든 것을 당신에게만 기대하나이
다.
성덕의 길이신 예수님, 제가 당신을 충실히 본받게 하소서.
길이신 예수님, 저를 하늘에 계신 성부와 같이 완전하 게 하소서.
생명이신 예수님, 제 안에 사시어 저도 당신 안에 살게 하소서.
생명이신 예수님, 제가 당신과 헤어지지 않게 하소서.
생명이신 예수님, 저를 당신 사랑의 기쁨 속에 영원히 살게 하소서.
진리이신 예수님, 저를 세상의 빛이 되게 하소서.
길이신 예수님, 제가 사람들을 위한 모범과 표양이 되게 하소서.
생명이신 예수님, 제가 가는 곳마다 은총과 위로를 가져가게 하소서.
제공 : 바오로 영성 센터 – 성바오로수도회 총본부 • 2021